고딩엄빠 9회
고딩엄빠 프로그램은 미성년자 시기에 아기를 갖게 되어 고딩엄마, 고딩아빠가 된 사연을 소개하고 그들의 고민을 털어놓는 방송 프로그램입니다.
그동안 알코올 중독자 엄마의 사연, 양육비를 받지 못하는 사연, 잔고가 천 원도 없는 사연 등 다양한 사연이 있었지만 이번 회차 사연이 역대급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남편 A씨가 사연을 신청하였고, 사유는 아내 B씨의 버르장머리를 고쳐주기 위해서라고 밝혔는데요.
영상을 통해 확인한 아내 B씨는 딸 아이의 밥을 먹여주지도 않고, 하루 종일 누워있으며 남편의 성화에 못이겨 아이 목욕을 시켜주다가 중간에 포기하고 ‘진짜 못해먹겠다’라는 말을 남기고
집을 나가는 상황을 보여주며 아이의 양육을 버거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할 말을 잃은 패널(서장훈,박미선 등)들은 ‘해줄 말이 없다’ 며 인상을 찌푸렸는데, 아내 B씨는 자신이 허리 디스크도 있고 아기가 돌 때쯤 육아가 힘들어서 아기를 밀친 적이 있다며,
자신이 또 그런 행동을 하게 될까봐 트라우마가 생겨서 아이를 돌보지 않는 것이 아이를 위해 낫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변명을 하기도 했습니다.
제작진의 권유에 상담을 받으러 간 해당 가족은 상담선생님에게 ‘아이를 방치,방임하는 것도 아동학대다’ 라는 뼈 때리는 조언을 들었습니다.
아동학대란
아동 학대는 흔히 신체적 폭력으로 좁게 인식되지만, 그 범위는 훨씬 더 넓습니다.
정신의학적 정의에 따르면, 아동 학대에는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심리적 안녕에 해를 끼치는 모든 행동(또는 무활동)이 포함되며, 여기에는 신체적 폭력뿐만 아니라 정서적 학대, 성적 학대, 종종 간과되는 방치 측면도 포함됩니다.
아동 학대의 일종인 방치는 보호자가 음식, 주거지, 교육, 정서적 지원 등 기본적인 생활 필수품을 제공하지 못할 때 발생되며, 특히 정서적 방치는 신체적 학대만큼 해로울 수 있으며 우울증, 불안, 애착 장애와 같은 장기적인 심리적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방치는 눈에 보이는 신체적 손상의 징후가 없기 때문에 다른 형태의 학대보다 덜 심각한 것으로 간주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아이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엄청날 수 있습니다. 방치된 어린이는 무가치감, 불안감, 만성 불안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아이들은 미래에 건전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으며 신뢰 문제나 버림받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방치로 인해 남겨진 심리적 상처는 성인기에 우울증,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 성격 장애 등의 정신 건강 장애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결혼지옥 71회
고딩엄빠 9회가 화제가 되면서, 해당 부부가 오은영의 결혼지옥이라는 프로그램에도 나왔었다며 해당 영상이 함께 화제가 되었습니다.
결혼지옥에서는 ‘아이 방치’가 아닌 남편에 대한 의심(의부증)으로 인해 고민 상담을 신청한 것이였는데, 자신은 남사친과 밤늦게 만나서 단둘이 술을 마시는 모습을 보이면서
남편의 외도를 의심하여 회사 앞까지 출근길을 함께 하고, 남편 회사의 직원에게 전화하여 출퇴근 여부를 확인하는 등의 모습을 보였습니다.
아내의 잦은 의심으로 인해 지칠때로 지쳐버린 남편은 핸드폰을 없애고 공중전화를 이용한지 7년이 넘었다는 사실에 출연진 모두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아내는 어린 시절 외모로 인해 왕따를 당했던 경험과 아버지에게 사랑 받지 못했던 과거로 인해 마음에 상처가 있다고 하는데, 현재 꾸린 가정을 지키기 위해서는 과거의 기억들을 지우고
필요한 치료를 병행해야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의부증이란
의부증 환자는 배우자가 바람을 피우고 있다는 믿음에 사로잡히게 되고, 이러한 생각은 일상 생활 중에서도 쉽게 사라지지 않으며, 종종 강박적인 행동으로 이어집니다.
의부증 환자는 종종 합리적인 근거 없이 배우자의 불륜을 반복적으로 비난하며, 자신의 생각이 맞다는 것을 증명하고 싶어 외도의 증거를 찾기 위해 배우자의 휴대폰, 이메일 또는 소재를 확인하는 등의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의부증은 망상으로 표현되기도 하며, 망상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분노, 슬픔 또는 불안을 포함한 강렬한 정서적 반응으로 이어질 수 있고, 심한 경우에는 공격적인 행동, 정서적 학대, 심지어 배우자에 대한 신체적 폭력까지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의부증 이혼
상대방의 의처증이나 의부증으로 인해 이혼이 가능한지 궁금하신 분들도 많을텐데요.
대한민국에서 혼인의 파탄 사유로 지정되어 있는 것 들 중 극심한 학대, 정신 질환, 결혼 생활이 회복 불가능하게 파탄된 상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판단됩니다.
840조 3항에 따르면 배우자 일방이 증거 없이 상대방의 불륜을 반복적으로 고발하는 경우, 이는 잠재적으로 심리적 학대나 괴롭힘으로 간주될 수 있으며, 이는 그 자체가 “극단적인 학대” 범주에 속하는 이혼 사유로 간주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소송과 재판은 증거 싸움이기 때문에, 해당 이혼 사유에 적합한지를 객관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증거를 수집해서 제출하셔야 합니다.
유튜브 댓글 중지
고딩엄빠에 소개된 이후, 이 가족에 대한 영상 짤을 찾는 이들이 급격하게 증가했습니다.
프로참견러라고 볼 수도 있겠지만 텔레비전을 통해 사연을 보면서, 사연자에 대한 답답한 마음을 댓글로 표출하고 싶은 시청자들이 생긴 것인데요.
제작진 측에서는 무분별한 악플이 달릴 것을 예상하고 모든 댓글 작성을 중지시켜 놓은 상황이였으나,
댓글이 막히지 않은 타 채널에는 ‘제발 이혼해라’, ‘남자가 보살이다’, ‘저 정도면 진심으로 정신병원에 입원해야 한다’ 등의 악플이 수백개 이상 작성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에 소개 된 사연과 실제 VCR을 보며, 저 역시도 감정이입이 되면서 ‘저건 아닌데’ 라는 생각이 주를 이루긴 했습니다만 무분별한 악플은 법적으로 처벌받을 수도 있으니
유의하시고 드라마 한편 보셨다고 생각하시는 것이 정신 건강에 이로울 것 같습니다.